문제
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. 좌표 평면의 x축은 → 방향, y축은 ↓ 방향이다.
- 시작 점
- 시작 방향
- 세대
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. 아래 그림은 (0, 0)에서 시작하고,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.
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1)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.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,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.
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. (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)
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.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.
2) 즉, K(K > 1)세대 드래곤 커브는 K-1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, 그것을 끝 점에 붙인 것이다.
크기가 100×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. 이때, 크기가 1×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격자의 좌표는 (x, y)로 나타내며, 0 ≤ x ≤ 100, 0 ≤ y ≤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.
입력
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(1 ≤ N ≤ 20)이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.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, y, d, g로 이루어져 있다.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, d는 시작 방향, g는 세대이다. (0 ≤ x, y ≤ 100, 0 ≤ d ≤ 3, 0 ≤ g ≤ 10)
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.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.
방향은 0, 1, 2, 3 중 하나이고, 다음을 의미한다.
- 0: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(→)
- 1: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(↑)
- 2: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(←)
- 3: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(↓)
출력
첫째 줄에 크기가 1×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.
구현해야할 조건
처음 문제를 봤을때, 대체 어떻게 점을 옮기면서 90도 회전을 하면서 그것도 시계방향으로 어떤식으로 생각을 해야할지 몰랐다. 시험에서 이런 문제를 접하면 난 울면서 나왔을지도? 일단 어디서 힌트를 얻었냐 하면,,,
1. 90도 시계방향이라는 말인 즉 나아가는 방향이 좌 상 우 하 이런식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하면 될것 같다. 더 불어 입력란에 쓰여있는 0,1,2,3의 방향이 나와있어 그것을 보고 파악하면 될 것 같다.
2. 점이 옮겨간다는 것! 이건 문제를 보면서 계속된 뻘짓을 하다가 그냥 막무가내로 써봤는데 규칙을 찾아냈다...
예를 들어서 0 방향을 가진 3세대를 구한다면 (0,0),(1,0),(1,-1),(0,-1),(0,-2),(-1,-2)...이런식으로 써보고
우,상,좌,상,좌,하,좌,상... 이런식으로 계속 써봤는데 여기에 숫자를 대입해보면
0 1 2 1 2 3 2 1 .. 이런식이 된다 첫 이동은 주어지고 세대에 따라서 점이 이동하는 것을 보고 규칙을 찾았고
push_back한 값들은 거꾸로 뒤집어서 시계방향으로 이동이 된다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였다. 장황하게 작성해서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할 수 있지만.. 나중에 그림을 추가하도록 해야겠다..
code
#include<iostream>
#include<vector>
#include<algorithm>
#define MAX 101
using namespace std;
int n;
const int dx[4] = {1,0,-1,0};
const int dy[4] = {0,-1,0,1}; // right, up, left, down
bool visited[MAX][MAX];
int main()
{
cin >> n;
for(int i = 0; i < n; i++)
{
int y,x,d,g; // 순서 바뀌는거 이해하고!
cin >> x >> y >> d >> g; // 입력값 항상 생각하자!
vector<int> dragon;
dragon.push_back(d); // 처음 시작하는 방향을 집어넣고
for(int j = 0; j < g; j++) // 세대 결정해주는 값
{
vector<int> temp = dragon; // 이전에 있던 값들을 시계방향으로 돌려야 함
for(int k = temp.size() - 1; k >= 0; k--)
dragon.push_back((temp[k] + 1) % 4); // 돌아가는거 정해주기
}
visited[y][x] = true;
for(int j = 0; j < dragon.size(); j++)
{
y += dy[dragon[j]]; // (y,x)를 이동하면서 추가
x += dx[dragon[j]];
if(0 <= x && x < MAX && 0 <= y && y < MAX)
visited[y][x] = true;
}
}
int result = 0;
for(int i = 0; i < MAX - 1; i ++)
{
for(int j = 0; j < MAX - 1; j++)
{
if(visited[i][j] && visited[i][j+1] && visited[i+1][j] && visited[i+1][j+1])
result++;
}
}
cout << result << "\n"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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